◈ 좋은 이름이란?
● 타고난 사주에 맞는 이름이어야 한다.
타고난 천운(사주)을 거슬리는 이름이어선 않되고 사주에 맞는 이름이 되어 부족한것은 채워주고 나쁜것을 제거해주며 후천적으로 가공되는 성명의 영동력(靈動力)에 의해 천기와 운기가 조화를 이루며 후천운을 복돋우게끔 운명을 호전시켜줄 이름이어야 한다.
● 인품에 천박하게 느껴지는 발음과 어휘는 피하는것이 좋다.
음운에서 몹시 천한 인상을 주거나 우습게 이름을 지어 남에게 놀림을 받게 되는 경우 그 사람의 인품이나 인격에 별다른 결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처세에 있어서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는 일이 있게 된다.
● 좋은 뜻과 심오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남자일 경우 그 이름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가 확실하여 모호하지 않고 호방하고 웅대함을 따르고 여자일 경우 명랑, 쾌활, 우아하며 고상한 선택을 따르는 것이 좋다. 그래야 인생의 기복이 심하지 않고 성명의 영동력에 의해 삶을 안정되고 풍요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 이름이 고상하고 심원 우아해야 한다.
애기가 귀여우니 예쁜이름만 생각할 수 있으나 어릴때는 괜찮겠지만 애기가 커서 30, 40대 사회의 책임자로 있을때도 중후하고 믿음직스럽게 불려지는 이름이 그사람의 인격과 풍모와 함께 직무를 수행하고 이끌어가는데도 사람이 따르고 권리를 지켜가는데 도움이 된다.
● 이름의 음(音)운(韻)이 길(吉)해야 한다.
음(音)은 선고후저(先高後低)보다는 선저후고(先低後高)한 것이 좋고 선청후탁(先淸後濁)보다 선탁후청(先濁後淸)인 편이 좋다. 그리고 소리가 순평(順平)하게 들리되 후에 운(韻:리듬)이 있듯 들림이 좋다.
● 혼탁(混濁)이 뒤섞이지 않고 기력(氣力)이 있어야 한다.
음이 혼탁하고 무기력하면 그사람의 기질과 인품을 흐리게 하고 무기력하게 하는것이니 이는 그이름이 인간 생활에 무형적(無形的)인 암시를 주기 때문이며 성명 세글자가 그 자신을 대표하는 것으로써 이름으로 타인에게 나를 인식시킬때 거부감이 없어야한다.
● 놀림감이나 불러서 이상한 뜻은 피해야 한다.
부귀와 재물에 대한 노골적인 글자는 천박하고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켜 나쁜영향을 줄수 있으며 전체적인 이름의 균형과 짜임새가 좋아야 하고 나쁜것이 연상되거나 흉한의미의 글자를 피하는 것이 좋다.
● 항렬을 너무 따져서는 안된다.
집안마다 내려오는 항렬을 기준으로 이름을 많이 지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항렬에만 맞추어 이름을 짓다 보면 본인의 사주와 맞지 않는 이름이 나오기 때문에 항렬을 너무 따라가다 보면 손해를 보게 된다.
● 사주에 피(避)함이 좋은 글자를 가려내야 한다.
사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십신(十神)을 살펴 상충과 상극을 피해야 하고 운국(運局)을 거스르는 오행과 일간지(日干支)를 직접 상극하는 글자는 피(避)하는 것이 좋다.